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Netherlands
1872 - 1944

추상회화의 선구자이며 데 스틸(De Stijl)운동을 통해 초기 디자인을 이끌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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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Tree in Bloom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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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ion With Red, Yellow, & Blue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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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ion II in Red, Blue, and Yellow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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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필을 들고 선을 그어보세요. 자, 이제 한 발자국 떨어져 보세요. 예술작품으로 보이나요? 아닐 겁니다. 하지만 이 선을 예술로 만든 사람이 있습니다. 추상화의 대명사,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입니다. 눈앞에 놓여진 이 선은 어떻게 예술이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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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리안은 기존의 회화 방식으론 진정한 본질을 담을 수 없다 생각했습니다. 그는 대상을 분해하고 본질을 찾아내 신조형주의(Neo Plasticism) 기초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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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형주의의 완성과정은 나무연작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처음 보이던 나무는 해체되고 또 해체되어 그 모습은 캔버스에서 사라집니다. 몬드리안은 이 과정을 통해 모든 사물은 결국 가장 단순한 형태의 선과 색에 이르게 된다는 걸 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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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완성된 신조형주의 그림들은 대립하는 선들이 공간을 나누어 비례를 이루고 색 면과 흰색의 면은 균형을 만들어냅니다. 이런 그의 그림은 가장 단순하지만, 우주의 본질을 담아낸 그림이 되었고, 그림의 영역을 넘어 세상의 균형과 조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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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형주의는 데 스틸(De Stijl)로 체계화되었고 조각, 건축,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우주의 본질을 담아낸 몬드리안의 선은 근대 디자인의 바우하우스(Bauhaus)와 미니멀리즘의 모태가 되어 모더니즘의 문을 열었습니다.

BOOK / PAPER / WEBSITE

Piet Mondrian (1995), 새로운조형(신조형주의), 과학기술.
이정미 (2005),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리얼리티와 작품전개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원 : 미술디자인학과, 석사학위논문.
정금희 (2005), 몬드리안의 조형예술 연구, 藝術論集, Vol.6 No.-.
전혜숙 (1986), 몬드리안 그림에 있어서의 수직 수평선 연구, 藝林, Vol.5 No.-.
정석영 (2012), 순환적 디자인 사에 있어서 데 스틸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몬드리안 디자인 랩, http://www.mondr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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