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리시츠키 EL LISSITZKY

Russia
1890 - 1941

러시아 혁명에 영향을 받아 과거의 회화를 부정하며
새로운 예술형식을 탐구하였고 예술의 사회화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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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etrotter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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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r for the Russian exhibition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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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etrotter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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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vediggers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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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얀치홀트(Jan Tschichold)의 신 타이포그래피(The New Typography), 현대 디자인 커리큘럼을 확고히 다져 준 바우하우스 (Bauhaus), 모더니즘의 시작 데스틸(De Stijl), 현대 근간을 이루는 모든 모더니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한 사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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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의 혼돈 속에서 러시아를 그래픽의 중심지로 이끈 그 사람은 바로 엘 리시츠키.
유대인의 신분으로 입학도 거절 받았던 그가 어떻게 세기의 디자이너로 우뚝 설 수 있게 된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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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리시치키는 독일로 떠나 예술이 아닌 건축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덕분에 기존의 예술가들이 쉽게 갖지 못했던 수학적이고 구조적인 건축 특성을 흡수하게 되죠. 후에 리시츠키는 비테프스크 예술학교(Vitebsk Art School)에서 말레비치(Malevich)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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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는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사상을 건축적인 사고에 연결시키면서, 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삼차원적인 공간을 소개하게 되죠. 그는 자신만의 회화 스타일을 “프라운(PROUN)”이라 이름 붙이며 실험적인 디자인을 계속적으로 시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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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방대한 작업물은 구성주의라는 사조의 기틀이 되었고, 엘리시츠키에 의한 구성주의는 현재까지도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큰 영감이 되고 있습니다.

BOOK / PAPER / WEBSITE

Philip B. Meggs (2011), A history of graphic design, 황인화 역,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미진사.
김성혜 (20030630), 프로운 라움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국내 학술 기사
지콜론 북, http://www.gcolon.co.kr (사건과 기호로 읽는 디자인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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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ed
Designed
Animated by :
Su jin, Lee
Portfolio Site :
http://cargocollective.com/soodal
http://www.behance.net/sooxd
Thanks to :
Sung il, Kim
Seung ju, Baek
Kyung nam, Park
Young ho, 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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