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타다오 ANDO TADAO

Japan
1941 ~

건축물에 자연과 함께 사는 가치를 채워 사람과 자연, 공간의 조화를 이끌어내는 건축가

Chichu Art Museum, 地中美術館 (2004)
Church on the Water, 水の教会 (1988)
Row house in Sumiyoshi, 住吉の長屋 (1976)

폭 3.6m, 깊이 14.4m의 좁은 콘크리트 박스의 집, 스미요시노나가야 이 집을 건축가, 안도 타다오는 이 집 전체 면적의 1/3에 해당되는 공간을 비어두었습니다. 그는 왜 그렇게 작은 집에 커다란 빈 공간을 둔 것일까요?

안도 타다오는 그 여백에 자연과 함께 하는 풍경을 채웁니다. 훌륭한 건축은 사람과 자연, 공간의 합일점을 찾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스미요시 나가야의 중앙은 사방이 막히고 오직 하늘만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열려있는 공간으로 들어온 빛을 통해 사람은 시시각각 달라지는 빛의 변화를 느낄 수 있죠. 이런 경험은 사람이 느끼는 건축물의 공간을 무한대로 만듭니다.

한 면의 벽을 유리로 만들어 외부의 전경을 그대로 받아 들일 수 있는 물의 교회, 바다가 보이는 언덕의 모습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 땅 속에 지은 치추 미술관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 역시 자연의 작은 일부임을 깨닫게 합니다.

이렇게 자연환경과 건축물, 그리고 거기 모이는 사람들의 조화로 비로소 안도 타다오의 작품은 완성됩니다. 자연과 함께 사는 가치를 디자인하는 건축가, 그가 바로 안도 타다오입니다.

BOOK / PAPER / WEBSITE

安藤忠雄 (2009), 建築家安藤忠雄 이규원 역,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 안그라픽스.
安藤忠雄 (2011), 家 1969-96 , 송태욱 역, 안도 다다오가 말하는 집의 의미와 설계, 미메시스.
이용관 (2004), 안도 다다오의 건축철학과 작품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민구 (2002), 안도 다다오 건축의 기하학적 형태구성에 따른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행복이 가득한 집 (2009.8), 김명연, 정은진 http://happy.design.co.kr/in_magazine/sub.html?at=view&info_id=48872&c_id=00010005

Directed
Designed
Animated by :
Tae hwa, Lee
Portfolio Site :
Thanks to :
Sung il, Kim
Seung ju, Baek
Kyung nam, Park
Youn Jae, Lee